더불어 함께하는 고대교우회

Home > 교우회보 > 커버스토리

커버스토리

4차산업핵심 AI·블록체인 연구도 앞장

등록일 : 2019-07-12 조회 : 26

모교는 오는 2학기 국내 최초로 AI대학원이 출범한다. 사진은 AI대학원 산하 연구실 로고.

 

첨부이미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해에 20억씩 지원하는 AI 대학원 지원사업에 카이스트, 성균관대와 함께 모교가 선정됐다. 이에 따라 모교는 일반대학원 산하에 인공지능학과를 두고 올해 후기부터 석·박사 통합과정 및 박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인공지능학과는 크게 딥러닝,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음성인식, 빅데이터, 신경망 등의 핵심 연구분야와 헬스케어, 자율주행 등 응용 특화분야로 구성된다. 또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공과목을 모두 영어 강의로 진행한다. 현재 이성환 교수(사진)가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다가오는 후기부터 신입생을 모집하는 인공지능학과에는 이미 많은 연구실이 있다. 인공지능의 핵심인 패턴인식 및 머신 러닝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응용 분야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패턴인식 및 머신러닝 연구실, 지식베이스 및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개념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이터 인텔리전스 연구실 등 7개의 연구실이 있다. 모교는 AI 대학원 설립과 함께 AI 연구 소를 신설해 연구 및 교육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50여 개의 국내외 기업, 대학, 연구소와 협력해 세계적 수준의 박사급 AI 인재를 양성한다. 특히 CMU, MIT 등 15개의 세계 유수 대학 및 연구소와 국제공동 연구를 추진해 AI 핵심 연구자를 양성할 예정이다. 또한 구글, 마이크로소 프트, 아마존, 삼성전자 등 국내외 AI 글로벌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산업체 인턴십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표적인 기술인 블록체인과 관련해, 모교는 블록체인 전문 경영자과정도 운영한다. 모교 정보보호 대학원과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이 함께 운영하는 블록체인 전문경영자과정은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리더들이 블록체인 비즈니스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 1월 2기 신입 생을 모집해 3월부터 교육 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강의에서는 블록체인, 비트코인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토큰이코노미 설계 방법론 등의 내용을 다룬다. 모교는 오는 6월부터 블록체인 전문경영자과정의 3기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