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하는 고대교우회

Home > 교우회보 > 신간

신간

매력 넘치는 문화의 세계로 떠나요《문화코드로 읽는 지구》 김세원(불문79) / 인물과사상사 / 1만5000원

등록일 : 2019-04-15 조회 : 162

저널리스트 출신의 비교문화학자 김세원 교우가 21세기의 세계 문화를 비교 분석한 다. 김세원 교우는 21년간 동아일보 기자와 파리 주재 유럽 특파원으로 활동하고 현재 글로벌 문화브랜딩 연구소장을 지내고 있다. 김 교우의 이번 신간은 우리의 시각이 문화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세계화가 가져온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헤친한 편의 보고서이자 안내서다. 문화적 다양 성이 확대되는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서 각기 다른 문화권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차이를 넘어 서로 이해하고 타문화와 어울리는 방법을 설명한다.

1부 ‘서로 다른 지구인’에서는 문화를 비교하는 개념을 여러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예를 들어 한국은 감정표현을 절제하는 ‘고맥락 문화권’이기에 이모티콘 사용이 활발한 카카오톡이 성공했다는 것이다.

이런 여러 현상들이 문화의 영향때문이라는 설명이 흥미롭다. 2부는 갈등을 겪는 아랍과 미국의 문화적 거리를, 3부는 외국인의 눈길을 끄는 한국 문화의 매력을 보여준다.

4부에서는 세계의 축제, 공휴일을 비교하여 다른 문화권의 일탈 유형을 알아보고, 마지막 5부는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 등 문화를 통한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김 교우는 이를 통해 독자들이 다양한 문화에 공감하며 서로의 매력을 나누는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