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하는 고대교우회

Home > 교우회보 > 신간

신간

길 잃은 보수정치의 방향성을 제시하다《한국 보수주의, 미래는 있다》 홍성걸(행정79) / 만인사 / 1만5000원

등록일 : 2019-11-18 조회 : 217

모교 행정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홍성걸 교우가 한국 보수주의의 미래를 담은 새책을 출간했다. 홍성걸 교우는 현재 국민대 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자유한 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좌표 및 가치재정립 소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경제와 산업이 무너지고 자유민주주의는 죽어 가고 있다는 홍 교우는 현재 대한민국 보수 정치는 길을 잃었다고 진단한다. 홍 교우는 보수정당 출신 대통령들의 유죄 판결로 추락한 오늘날의 보수정치의 진정한 모습을 바르게 전달하고 공유하고자 했다. 또한, 보수정치의 의미를 되살리고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보수의 가치와 비전을 제시했다.

1장에서는 보수주의의 의미와 보수주의자들이 보존하고자 하는 가 치 에 대 해 논한다. 대표적 사 상 가 러 셀 커 크의 보수주의 10 계명을 시작으로 보수주의의 전반 적인 철학과 지향점에 대해 다룬다. 이어 한국 보수주의의 성장 과정과 사회 변화도 살펴본다. 2장과 3장은 대한민국 보수주의의 뿌리인 건국대통령 이승만과 경제대통령 박정희의 생애와 업적, 평가를 검토해 그 공과를 짚는다. 4장은 보수주의가 역사 속 가치를 보존하되 변화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 하며 그 방향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