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하는 고대교우회

Home > 교우회보 > 신간

신간

최고 해설가를 따라 읽는 백석의 소설과 수필《정본 백석 소설·수필》 고형진(국교78) 엮음 / 문학동네 / 1만5000원

등록일 : 2019-11-18 조회 : 212

백석 연구의 권위자인 고형진 모교 사범대 교수가 그동안 조명되지 못했던 백석의 소설과 수필을 모아 엮었다. 평안도 방언의 독특한 시로 ‘시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 으로 평가받는 백석은 훌륭한 산문가이기도 했다. 고형진 교수는 백석이 발표한 네편의 소설과 열두 편의 산문을 모두 찾아 상세한 해설과 함께 이 책에 수록했다. 연구자를 위해 책 뒤편에는 발표 당시의 원본도 함께 게재했다.
고 교수에 따르면 백석의 소설과 수필은한 편 한 편이 그의 시처럼 강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백석이 남긴 네 편의 소설 저마다 구성과 주제가 다채롭고, 열두 편의 수필 역시 독특하면서 도 독 립 적 인 예술작품으로 완성 도가 높다. 아울러 수필 ‘가재미· 나 귀 ’ 는 백 석 의대표작으로 꼽히는 시 ‘나와 나타 샤와 흰 당나귀’ 의 바탕이 된 작품이며, ‘마포’는 ‘여우난골 족’ ‘고야’ 같은 초기 이야기 시와 유사한 형식의 수필이다.
백석의 시에 감명을 받은 독자라면 그의 소설과 수필에서 또 다른 문학적 매력을 경험할 듯하다. 게다가 백석이 구사하는 방언과 문체를 가장 정밀하게 연구한 고형진 교수가 최고의 해설로 길잡이가 되어준다.